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하루

여름에 극심한 모기!! 스키터증후군을 아세요?

반응형

지금은 아이들이 좀 커서 모기를 물려도 덜하긴 하는데 어려서 모기에 물리면 엄청 부어올랐습니다. 특히나 발목에 물리면 ㅠㅠ 발목이 어디에 삐였나 할 정도록 엄청나게 부어서 약도 먹고 여름마다 발에 차는 모기 패치까지 채워야 했습니다. 모기는 전 세계 약 3000여 종인 넘고 우리나라에는 60종 가까이 있다고 합니다. 정말 많은 종의 모기들이 ㅠㅠ 매년 알을 낳고 피를 빨아먹었다니. 소독하고 뿌리고 해도 모기는 매일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빨간 집모기는 72일간 생존하고 13번 알을 낳을 수 있는데 1번 알을 낳을 때 155마리를 낳는다고 합니다. 모기의 흡혈은 암컷에게만 있고요 알을 낳으려면 충분한 단백질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이랍니다. 흑흑흑 내 피와 아이들의 피를 단백질로 썼구나!~ 

모기

모기로 인한 전염병은 대표적으로 말라리아와 일본뇌염이 있다는 것 다들 아실 것 같습니다. 예방접종을 꼭 해야하고 특히나 일본뇌염은 우리나라에서 발견되고 있니까 더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ㅠㅠ 코로나도 힘든데 매년 여름엔 조심해야 할 것들 투성이네요.ㅡ.ㅡ  그럼 우리 아이들은 왜 그렇게 퉁퉁 붓고 잘 가라앉지 않고 나중에 심하면 염증, 물집까지 잡히게 되었을까요?  소아과에 가면 모기 알레르기 때문이고 연고를 처방받기도 하고 심하면 주사도 놔주셨습니다. 하필이면 꼭 발목이나 손목을 물려서 ㅠㅠ 아이들이 살이 연하니깐 더 그렇겠지 했는데 다행히 자라면서 붓기 정도는 덜하게 된 것 같습니다.^^


스키터 증후군이란?

모기의 타액에는 혈액항응고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나중에 알아보니 모기의 타액에 알레르기가 있어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인해 호흡곤란까지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 증후군은 보통 유치원생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나지만 급격한 체력 저하나 체질 변화를 겪은 성인에서 발생하는 사례도 나왔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가려움증이 하루 이틀이면 사라지는데 이 증후군을 가지고 있으면 열흘이 지나도 가렵고 화상을 입은 것처럼 된다고 합니다. 어린아이부터 어른들까지 체질에 따라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는데 어른들은 그것을 가벼이 여겨 지나가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어른들도 주의해야 한다는 점~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얼음

모기에 물렸다면? 

가려운 증상이나 붓기의 정도가 심하다면 일단 병원에서 부기를 가라앉히고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항히스민제 또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심하면 물집이 잡히고 염증이 생기기 때문이죠. 또한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온찜질과 냉찜질을 해 주는 것입니다. 저희 아이들은 아이스팩에 수건을 말아서 냉찜질을 해주었어요~ 붓기에 열기가 심해서 열을 더 낮추어 주는 게 좋다고 생각했거든요^^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주어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온찜질은 고온에서 모기 타액을 분해시켜 가려움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고요~. 저는 온찜질보다는 냉찜질을 더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모기물린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이 있어요.~!!

모기 퇴출 방법은 뭐 모기향을 뿌리고 패치를 붙이거나 모기장을 치는 방법들이 있겠죠.~ 저는 아이들이 어릴 때는 모기장을 한 방에 걸쳐 수 있는 거 큰 걸로 구매해 크게 쳐놓았는데요. 정말 좋았어요^^ 근데 그건 아이들이 작을 때 이야기지, ㅎㅎㅎㅎ 진짜 애기 때는 밥상 덮는 거 모기퇴치용 그런 걸로 덮어놓고 ㅎㅎ 신랑이랑 밥상 덮어놓은 것 같다고 웃고 그랬더랬죠.~~ 그런데 뭐 이제는 모기장 칠 나이도 지났고^^ 방에 식물 하나씩은 놔야겠다 생각할 때쯤 공기정화 식물을 알아보았는데 모기를 쫓을 수 있는 모기 퇴출식물이 있는걸 알았습니다.  한 두식물이 아니라 여러 다양한 식물들 있었어요. 모기퇴출 식물에는 라벤더, 바질, 구문초, 유칼립투스 등이 있고 모기퇴치용 식물은 거의 허브식물이었습니다.~

뭐 완전 모기를 없앤다는 아니니만 공기정화도 시키고 식물도 키울 겸 저는 허브 중에서도 구문초와 라벤더를 구입하여 아이들 방에 거실에 두어었답니다.~!! 올여름에도 모기에 물리는 일이 없도록 준비해 보자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