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하루

B형 간염 보균자가 아니고 B형 간염 보유자입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빛나라연입니다^^

금요일 오후에 건강보험공단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다름 아닌 간 건강검진이 아직 되어있지 않다고 관리 차원에서 전화가 온 것인데요. 저는 B형 간염 보유자로 1년에 두 번 무료대상자로 꼭 검진을 받고 있습니다.물론 다 무료는 아니고 부분적으로 추가금액은 있습니다. 

간

B형 간염 보유자란,

바이러스를 몸속에 보유하고 있지만 자각증상이 없고 간 기능 검사 시 정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흔히 B형 간염 보균자로 알고 있지만 정식 명칭은 간염 보유자입니다.

보통 다른 사람들은 항체가 없어서 B형 간염 예방접종을 하는데 간염 보유자는

이미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은 의미가 없습니다.

 

저는 첫째 아이를 임신하고 첫 피검사에서 B형 간염 보유자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이를 출산하면 수직감염이 높다며 필수예방접종을 해야 하고 모유수유는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하셔서 모유수유도 하지 못했습니다.

B형 간염 보유자 전염성?

일상적인 식사나, 접촉, 목욕 등으로는 명 되지 않아 특별히 주의하거나 격리는 필요치 않습니다.

다만, 피나 체액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니 수직감염과 성관계 시 주의해야 합니다.

저는 B형 간염 보유자라고 스스로 나서 서말 하지도 않지만 누가 알까 봐조심스러웠던 때가 있었습니다.

왜 난 하필 보유자일까.. (저의 어머니는 보유자가 아니시며 가족 중 한 분도 보유자가 아님)

수직감염도 아니고 대체 어디서 어떻게 감염이 된 건지 이유도 알 수 없었습니다. ㅠㅠ

B형 간염 보유자의 경우 본인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활동성인지 비활동성인지를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남들보다 간경화, 간암의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 큰 병은 아니니까요~

신체

B형 간염 보유자가 조심해야 할 것들

간염 보유자는 비 간염 보유자보다 간경화나 간암으로의 진행이 빠르기 때문에 술이나 담배는 절대 금해야 합니다~

짠 음식, 기름진 음식도 피해야 하고 수면에도 지장이 있으므로 남들보다 피로를 더 느끼긴 때문에 일찍 잠은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이 필요하겠습니다. 비활성 상태에서는 간 기능이 정상이기 때문에 다른 일반인들과 별 차이 없어서 굳이 피야 할 음식도 없고, 특별히 간에 좋은 음식도 없지만 날 것이나 검증되지 않은 건강보조식품들, 한약재 등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음주와 흡연은 절대 절대 NO! NO!

과로를 피하고 적절한 운동과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한번 바이러스 보유자는 따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관리가 정말 중요해요~  혹시 보유자가 아니더라도 항체가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예방접종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