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하루

건망증과 치매는 뭐가 다를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빛나라 연입니다^^

저는 평소 건망증이 정말 심해서 치매가 걱정되기도 합니다. 핸드폰을 찾는 일도 허다하고 식당이나, 가게에 핸드폰을 두고 집에 오는 경우 버스에서 가방을 무릎에 두었다가 그냥 일어나서 가방을 잃어버린 경우 ㅠㅠ 베란다 방충망을 열지 않고 그대로 나가 방충망이 뜯어져 버린 경우 (오늘 아침 일이예요 ㅎㅎㅎㅎ) 글쎄 배란다 문을 한두 번 열어본 것도 아닌데 방충망 생각도 못하고 바로 나가려다 그물망에 걸렸어요.ㅋㅋㅋㅋ 영화를 보러 갔다가 화장실에 지갑을 놓고 왔을 때도 있었고 은행 출금기에서 출금시켜놓고 돈은 안 빼고 통장만 빼왔던..ㅡ.ㅡ 다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고 허다합니다..ㅎㅎ 인생이 건망증이네요.. 하하하

 

아주 간단하게 구분하는 방법으로 열쇠는 자물쇠를 여는 도구죠

열쇠

그걸 인지하고 있으면 단순 건망증이고 열쇠를 보고도 이게 뭐지?라고 한다면 치매의 징조다,라고 알고 지냈어요

하지만 이제 마흔 중반을 넘어가고 치매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치매

치매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으로 인해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하는 기능의 장애가 생겨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노년기에 많이 일어나며 우리나라에서는  4대 주요 사인의 병명이기도 합니다.

치매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그중 대표적인 것이 알츠하이머로 50%로를 차지하며 그밖에 혈관성 치매와 루이체 치매가 있습니다.

치매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인지기능장애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다양한 영역에서 인지의 문제가 있는 걸로 나타납니다.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시작되기 때문에 정확히 언제부터 증상이 시작되었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가장 흔하게 처음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기억 장애입니다. 초기에는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하거나, 최근에 있었던 일의 내용이나 대화 내용 내가 했던 일에 대해 을 잘 기억을 못 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옛날 기억은 비교적 잘 유지되기 때문에 인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못한다는 거죠. 병이 진행되면서 옛날 기억도 점차 장애를 보이고 대화 중에 말하고자 하는 단어가 잘 생각이 나지 않거나 방금 전에 한 이야기를 기억하지 못하는 일도 생깁니다. 기억장애는 흔하게 나타나지만, 일반적인 언어장애는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병이 진행됨에 따라 상대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말수가 줄어들게 되며, 결국에는 말을 전혀 하지 못하게 되는 거죠

그 외에 공간지각 기능장애, 계산장애, 실행증, 실인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두엽 기능장애

뇌의 전두엽은 문제 해결, 추상적 사고, 결정 등 판단력 기능을 하는데 전두엽이 침범되면서 여행, 사교 모임, 주식 투자, 사업 같은 일들을 수행하기 힘들어집니다. 

행동과 심리적인 장애

치매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서는 이상행동이 나타납니다. 행동이 공격적으로 변하고 소리를 지른다던지, 불면증과 과식, 악담 등 불안, 초조, 우울증, 환각, 망상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건망증과 치매는 어떻게 구별할까요?

건망증은 자신이 깜박했어도 금방 다시 생각나 찾을 수 있고 내가 기억을 깜박했다는 걸  알고 있다는 겁니다.

그게 바로 차이점입니다.

내가 깜박 했다는 걸 인지하는 것과 전혀 기억못 하는 것!!

가령 예를 들자면 친구와 약속을 했습니다. 그런데 깜박하고 약속 장소에 나가지 못해   "아, 이제 생각났네, 내가 깜박했어"  알고 있는 건 건망증!! "언제 약속했다고 그래" 전혀 기억을 못하는 상태는 치매!!입니다.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

1. 건강의 기본은 운동입니다. 산책을 하거나 걷기 운동,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2. 책이나 신문을 즐겨 읽는다.

3. 짜고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음식을 섭취할 때 꼭꼭 씹어서 먹는다.(씹어서 먹으면 뇌 운동이 활발해져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술과 담배는 금합니다.

5.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갖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1. 견과류

견과류

2. 녹황색 채소

녹색채소

3. 두부

두부

그밖에도 베리류, 육류, 버섯, 곡물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매는 뇌혈관의 손상으로 생기는 것으로 혈관건강과 관계가 깊은데요~~

평소 혈관 건강도 관리해주어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신경을 쓰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