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하루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고교학점제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유보통합에 대한 글을 잠깐 올린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고교학점제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둘째 딸아이도 09년생으로 2025년도에 고등학교에 입학을 하는지라 고교학점제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올해부터 연구/선도학교로 선정된 학교에서 단계적 시행을 거쳐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202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전면 시행된다고 합니다. 

 

학교

고교학점제란 무었일까요.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예전 교사중심의 시간표였던 수업이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서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지금까지는 모든 학생들이 짜인 수업에 맞추어 똑같은 과목과 똑같은 수업을 들었지만 앞으로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게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이수기준에 맞추어 학점을 취득해야 하고 누적 점수에 따라 졸업을 할 수도 못할 수도 있게 됩니다. 

 

교실

 

고교학점제의 도입 시기는 언제부터일까요.

2022년부터 일반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등 전국의 고등학교 중 일부분의 학교에서는 이미 모범학교로 시행되었습니다. 이후 단계적 시행을 거쳐 2025년부터는 모든 고등학교에서 시행한다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고교학점제의 장점 / 단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아무도 학생들의 자율성인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어느 진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고민하며 자기 주도적으로 필요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결정권을 갖는다는 것. 또 내가 목표로 하는 일에 대해 고민하고 나에게 필요한 부분인 만큼 더 열심히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 볼 수 있겠지요

 

여학생

 

또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에 몰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으며 어느 한 분야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는 고교학점제는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음표

 

반면 아직은 우리나라에서는 낯선 고교학점제의 도입을 반갑게 생각하지 않은 부모님들도 많이 있습니다. 진로는 언제든 바뀔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진로 선택에 대한 부담감이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다 보면 교사들의 격차가 심해질 것이 우려됩니다. 

 

고교학점제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고교학점제가 시행된다고 하더라도 공통과목인 국어, 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 실험, 한국사는 모든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이수를 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서 학생들이 과목을 결정한다고 했는데 주요 과목은 공통과목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혹시나 우리 아이들이 너무 뒤떨어진 학업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교사

마지막으로 학부모로서 바라는 점.

영. 유아교육 또한 교사가 주도하는 놀이가 아닌 유아들이 주도하는 흥미중심, 놀이중심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고교학점제의 시행이 변화되어가는 사회에 발맞추어 미래 지향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고 학생들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방향을 잘 알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는 제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