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하루

주식 초보자라면 알아야 할 용어

반응형

저는 주식에 주도 모르고 있다가 얼마 전 남편의 권유로 주식의 첫발을 들였습니다. 아직 초보라고도 말하기도 부끄러운 단계이지만 큰 무리 없이 적은 금액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무슨 주식이냐며 걱정 어린 눈빛으로 다들 말리고 싶다고 말합니다. 저는 큰 리스크를 감수하면서까지 할 욕심은 없고 주식은 어떤 건지 한번 알아보고 공부하는 느낌으로 해 보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컴퓨터
출처 pixabay

남편만 막연하게 따라 하다 보니  주식용어들이 생소하고 어렵게 다가와서 몇 번 되뇌기도 하고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메모도 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이미 주식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용어들이겠지만 주식을 처음 접하거나 아직 주식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함께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공부하는 여자
출처 pixabay

주식 관련 용어 간단 정리

매수/매도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잘 알 수 있는 단어일 거라 생각이 듭니다.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매매라고 하고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 주식을 파는 것을 매도라고 합니다. 

 

예수금/미수금/증거금/대용금

예수금은 주식 거래를 위해 증권사 계좌에 넣어둔 돈으로  매매가 가능한 금액을 말하며 아무 때나 인출할 수 있습니다. 미수금은 거두어 들이지 못한 자금을 말합니다. 주식을 매수할 때 최소한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금액을 증거금,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담보로 일정비율만큼 금액으로 환전하는 것을 대용금이라고 합니다. 

 

현금
출처 pixabay

 

시가/종가

시가는 하루 중 주식 거래 가장 최초로 결정된 가격이며 종가는 시장이 마감될 때 마지막으로 결정된 가격을 말합니다. 

 

상한가/하한가

한 기업의 주가가 일별로 상승할 수 있는 최고가를 상한가, 최저가를 하한가라고 합니다. 상한가와 하한가는 하루 최대 30%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이나 미국 나스닥 같은 경우 상한가, 하한가 제한 없음)

 

호가

주식이 매수 또는 매도되는 각각의 금액을 말하며 실시간으로 변경 /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모주/보통주/우선주

기업의 주식을 상장하려면 투자자들을 공개모집해서 주식을 팔아야 하는데 이때 파는 주식을 공모주라고 합니다.  주식을 가진 주주로 경영 참여의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일반주식을 보통주, 의결권이 없는 대신 배당금을 보통주보다 많이 주는 주식을 우선주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공모주를 첫 시작으로 주식을 시작하여 이익을 보았습니다.)

 

기업
출처 pixabay

배당/배당주

배당은 기업이 일부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눠는 것, 배당주는 배당 수익률이 높은 주식을 말합니다.

 

코스피/코스닥

코스피는 한국종합주가지수라고도 불리며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카카오, 네이버, 삼성전자 등의 대기업들이 소독되어 있습니다.  반면 코스닥은 코스피보다는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 속한 증권시장입니다. 

 

주식을 계속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용어들만 봐도 저는 벌써 어렵게 느껴지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좀 더 알아보고 싶고 한계에 부딪히겠지만 공부하는 자세로 조금씩 배워보려고 합니다. 여기까지 짧지만 아주 간단하게 주식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